본문 바로가기

강좌/아두이노 강좌

아두이노 기초강좌 01. 아두이노란?

 미대생으로서 미디어 아트를 시작할 때 가장 쉽고 먼저 접하게 되는 것이 아두이노입니다. 아두이노를 단순하게 설명한다면 손바닥만한 작고 간단한 컴퓨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두이노는 사용하기 쉬운 하드웨어(아두이노 보드)와 소프트웨어(아두이노IDE)를 기반으로 한 오픈소스 플랫폼입니다. 아두이노 보드는 빛을 감지하는 센서라던가, 버튼을 누른다거나 하는 정보들을 읽어오고 이 신호에 반응해 화면에 표시하거나, LED를 키거나 합니다. 아두이노 프로그램은 '프로세싱'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던 개발환경을 가져왔습니다. 아두이노를 사용해 독립된 인터렉티브 장치를 개발할수도 있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컴퓨터와 연동시킬수도 있습니다.(프로세싱, VVVV, max/msp/jitter 등등을 이용해서...) 


 아두이노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렴한 가격

 아두이노 보드는 정품 아두이노 보드 기준 아두이노 우노 R3가 22000원 정도입니다. 또한 하드웨어도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아두이노와 똑같은 호환보드(물론 재료에서 조금씩 차이가 날 수는 있겠지만...)는 5-6000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고, aliexpress와 같은 중국 직구 사이트에서 구매하게 되면 아두이노 메가 2560을 8천원 안팎의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2. 멀티플랫폼

아두이노는 윈도우에서도, 맥에서도, 리눅스에서도 실행 가능합니다.

3. 사용하기 쉬운 개발 환경

 아두이노 소프트웨어는 초보자도 쉽게 접근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오픈소스 플랫폼

 아두이노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모두 오픈소스입니다. 만약 원한다면 회로도를 다운로드해서, 모든 부품들을 따로 구매해 우리만의 아두이노를 만들수는 있습니다.

5. 커뮤니티

 사용자 커뮤니티가 다른 플랫폼에 비해 굉장히 굉장히 활발합니다. (물론 대부분 영어지만...) VVVV나 max/msp같은 프로그램들도 물론 커뮤니티가 활발한 편이지만 아두이노에는 전혀 비할 바가 안됩니다. 국내에서는 말할 것도 없고요. 덕분에 문제가 생기면 도와줄 사람이 많습니다. 


아두이노 핀

아두이노 우노는 기본적으로 14개의 디지털 핀, 6개의 아날로그 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디지털 핀은 디지털 신호를 입력하고 출력합니다. 

아날로그 핀은 센서의 신호를 받아들일 때 사용합니다. 센서의 값을 아두이노는 0~1023사이의 숫자로 받아들입니다.

*디지털 핀 0~13번을 보시면 숫자 앞에 '~'이 써져 있는 숫자들이 있습니다. 이 숫자들은 디지털 핀인 동시에 아날로그 신호를 출력할 수 있는 핀들입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아날로그 신호는 아닙니다. 디지털 신호를 이용해 아날로그 신호를 흉내내는 정도라고 할 수 있겠네요)


아두이노 보드 전원

(1)보드의 컴퓨터에 USB를 연결하거나

(2)USB충전기를 사용하거나(심지어는 보조배터리를 이용해서 전원을 공급할 수도 있습니다만... 추천하진 않습니다)

(3)5볼트 파워서플라이에서 양극을 아두이노의 5v 핀에, 음극을 GND 핀에 꽂아주거나

(4)AC어댑터(9볼트 권장, 2.1밀리미터 원형 팁, 중앙이 양극)을 이용해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아두이노 설치하는 법에 대해서 쓰려합니다.